스페인의 최고속열차 a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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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고속철도(AVE)-Ⅰ

[스페인고속철도(AVE)-Ⅱ]

▣ 스페인 고속철도 운영

스페인의 고속철도는 북쪽의 마드리드와 남쪽의 세비야를 연결하는 길이 471㎞의 선로로서 1992년에 4월 20일 개통하였으며, 현재 마드리드∼바르셀로나간의 606km를 건설중에 있다.

고속열차는 총 26편성이며 이중 18편성은 AVE로 고속신선구간에서 300km/h로 운행하고, 나머지 8편성은 Talgo형(지멘스기관차+Talgo객차)으로 광궤인 기존선(최고속도 160km/h)과 신선구간(최고속도 220km/h)을 직결운행하고 있다.

한편 Talgo형 고속차량은 차축의 폭을 변환할 수 있는 장치가 설비되어 있어 고속신선과 기존선을 직결운행할 수 있다.






스페인 철도의 궤간은 1,668㎜로 스페인에서 다른 나라로 열차를 운행할 경우 국경의 역에서 대차를 교환할 수 있도록 차량이 만들어져 있지만 교환을 위해 20분 이상이나 소요되며, 차량도 특별한 보수가 필요하게 된다.

스페인의 고속철도는 유럽의 고속철도망과 연결한다고 하는 장기적인 구상으로 1,435㎜의 표준궤간을 채택하였으며, 마드리드↔세비야간의 소요시간은 2시간 45분∼55분이다.

스페인 고속철도에서 한 가지 흥미있는 것은 스페인 동부에 위치한 바르셀로나↔발렌시아 간의 220㎞ 선로는 기존의 1,688㎜궤간을 적용한 선로를 이용하여 신선구간인 마드리드↔세비야간에서 운행하고 있는 AVE차량과 똑같으나 대차만 광궤(1,688mm)용을 붙인 차량을 운행한다는 점이다.



▣ 스페인 고속철도(AVE) 운영 및 유지보수

AVE의 1일 수송인원은약 12,000여명이며, 마드리드∼세비야간을 고속노선으로 선택한 것은 지역균형발전의 차원을 고려한 것이며,RENFE와 정부는 4년 단위로 계약을 체결하며 정부는 교외선, 지방선, 간선에 대해 보조금을 지급한다.

스페인은 고속선구간과 기존선구간에 고속열차를 직결운행시키기 위하여 Talgo를 개발하였으며 Simens사와 합작으로 상이궤간에서 운행이 가능하도록 특수하게 제작하였다. 이 열차는 고속선구간에서는 220km/h, 기존선구간에서는 160km/h이상의 속도로의 운행이 가능하다. 현재 Talgo는 여러종류가 Series로 개발되고 있는데 이중 200km/h 이상의 속도운행이 가능한 차량만이 고속선에서 운행이 가능하다

AVE차량의 유지보수는 이 차량의 공급업체인 Alstom과 AVE간 차량유지보수계약을 '92년 체결하여 모든 AVE 차량에 대한 유지보수를 8년간 Alstom이 시행하기로 하여 종료년도는 2000년으로 되어 있으나 3년전 계약을 연장하여 2002년까지 시행하기로 하였다.

차량정비기지의 소유는 RENFE이지만 기지관리는 Alstom이 수행하며, AVE 열차가 5분 이상 지연되었을 경우는 그 이유를 분석하여 Alstom에 그 귀착사유가 있을 경우에 Alstom은 이를 보상하도록 되어있다.

Infrastructure의 유지보수는 구간별로 여러 개의 스페인회사가 담당하고 있다.

▣ 기존선용 스페인 Tilting 고속열차

제작 : Alstom과 이태리 Fiat와 합작
열차명 : 알라스
운행속도 : 220km/h
주특성 : Tilting 이용 차축궤간 변환장치 이용
최초 운행일 : '99년 3월
운행구간 : 마드리드∼발렌시아간
도입목적 : 기존선을 이용한 속도향상

출처
http://my.dreamwiz.com/alpes/espagne.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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