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건축

스페인의 건축양식은 외부로부터 영향 (북아프리카의 무어양식, 프랑스로 부터의 로마네스크와 고딕양식, 이태리의 르네상스  양식 등)의 영향을 받아 스페인의 독특한 양식으로 만들어졌다.

1. ROMANESQUE AND EARLIER ( 8 ? 13 세기 ) : 로마네스크 양식

로마네스크 교회에서 나타나는 양식으로 주로 카탈로니아지역에 나타나며, 그의 특징은 둥근 아치형, 거대한 벽과 적은 창문들로 나타난다.

2. MOORISH ( 8-15 세기 ) : 무어양식

건물 내부의 가장 풍부한 장식에서 보여지며, 기하학에 근거한 정교한 디자인은 타일이나 STUCCO에 나타나는 필체에서 볼 수 있다. 그들은 비시고도(Bisigoths)에서 전래된 광대한 말굽형 아치를 만들었다. 대표적 무어 양식의 작품들은 남부 스페인에서 찾아볼 수 있다.

3. GOTHIC ( 12- 16 세기 ) : 고딕양식

고딕양식은 12세기후반에 프랑스에서 들어온 것으로 뾰족한 창문, 장미 문양의 창문, Tracery, Flying Buttress등 에서 볼 수 있다. 그 후 무어양식은 크리스챤의 이베리아 반도의 재탈환으로 크리스챤 양식과 무어 양식이 섞여진 무데하르(Mudejar) 양식이 만들어진다.

4. RENAISSANCE ( 16 세기 ) : 르네상스 양식

약 1500년경 이태리의 예술가와 이태리에서 공부한 스페인 예술가들에 의해 전해졌다. 르네상스양식은 고대 로마양식의 부활로 대칭감, 둥근 아치, 도리아(Doric)식, 이오닉(Ionic)과 코리티안(Corinthian) 기둥의 이용에서 보여진다.

5. BAROQUE ( 17 ?18 세기 ) : 바로크 양식

바로크는 드라마와 움직임의 열망에서 나온 것으로, 장식은 과장되며, 풍부한 조각과 꼬여진 기둥 들에서 볼 수 있다.

6. 현대 ( 19세기 후반 이후 )

Modernisme(모더니즘)은 새로운 예술에 대한 카탈루니아적 해석으로 바르셀로나에서 주로 볼 수 있다. 대표적 인물로 가우디를 볼 수 있다.

* 안토니오 가우디 꼬르넷(Antonio Gaudi Cornet)

1852년 6월 25일 아버지 프란시스꼬 가우디 이 세라(Francisco Gaudi y Sera)와 어머니 안토니아 꼬르넷 벨트란(Antonia  Cornet Beltran) 사이에서 태어났다. 바르셀로나 대학 이공학부에 진학한 후 건축에 관한 공부를 시작하여 바르셀로나 시립 건축 학교에 입학한다. 이 시기에 가우디는 호세 폰세레 메스뜨레스(Jose Fontsere Mestres, 1829-1897)라는 건축가 밑에서 제도사로 일하면서 폰세레의 작업에 참여하였다. 건축학교 재학중 문학 대학에서 철학과 미학 과정을 수료하여 일련의 기술 적·공예적·과학적 지식 외에 예술에 관한 경험을 쌓았다. 이후 건축가로서 차분히 명성을 쌓아오던 가우디는 1883년 그 유명 한 성 가족 성당(Sagrada Familia) 공사의 총감독에 취임하게 된다. 1913년 가우디는 오직 성 가족 성당의 공사에만 전력하게 된다. 작업에 몰두한 그는 광장 근처를 지나던 때 전차에 받혀 74세를 일기로 숨을 거두었다.

가우디의 유해는 로마 교황청의 배려로 성 가족 성당의 크리프타(납골당)에 매장되었다.

 

                                    

 

 

카테고리
최근통계
  • 현재 접속자 30 명
  • 오늘 방문자 567 명
  • 어제 방문자 727 명
  • 최대 방문자 1,076 명
  • 전체 방문자 829,422 명
  • 전체 게시물 5,710 개

관련 사이트